지역주택조합이란?
지역주택조합이란?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무주택자 또는 85m²이하 주택 소유자가 주택법에 의거하여 조합을 설립하고 특정지역의 토지를 확보하여 주택(아파트)을 건립하는 사업입니다.
‘아파트 공동구매’라 불리는 지역주택조합은 무주택자들이 조합을 꾸려 토지를 사들이고 시공사를 정해 아파트를 짓는 방식으로 사업이 진행 됩니다. 쉽게 말해 조합이 시행사에 이름을 올리고, 시공사와 협력하는 방식입니다.

토지비, 건축비 등을 조합원 분담금으로 충당하기 때문에 일반 아파트 분양가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내 집 마련의 꿈을 실현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힙니다.
지역주택조합제도의 장ㆍ단점
지역주택조합제도의 장단점
지역주택조합제도의 장단점
조합원 자격
지역주택조합은 무주택 세대주의 주택마련을 위한 제도로서 청약통장 가입자들에게 공급하는 일반분양제도에 대한 예외적인 제도이므로 조합원 자격을 엄격히 제한하고 있습니다.
조합설립인가신청일 현재 사업 진행 예정 지역에 6개월 이상 거주한 무주택자이거나 전용 면적 85㎡ 이하의 소형주택 소유자인 세대주이어야 합니다. 여기서 세대주는 세대원 전원이 소형주택을 소유한 세대의 세대주를 뜻합니다.
지역주택조합 가입 전 유의사항
계약 체결 전 계약서를 면밀하게 검토하셔야 합니다.
조합비나 업무추진비에 대한 반환 조건을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동ㆍ호수 지정, 분양가격 확정은 주택건설사업계획승인과 분양승인을 받아야만 확정될 수 있습니다. 즉, 나중에 일반분양할 때 또는 동ㆍ호수를 지정할 때 ‘추첨’을 해야 한다고 적혀있는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토지확보율, 토지매입가능성 등 토지확보상황을 확인하시고 신탁사의 자금 관리실태, 업무대행사의 과거 이력 등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조합원 모집 현황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통상적으로 정조합원이 80~90% 정도 모집되어야 시공사의 시공 참여가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계약 체결 전 지역주택조합 사건에 전문성을 가진 변호사의 검토를 받거나 자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전담상담

02-522-5858